[2023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방문 외식 타임 할인 플랫폼 ‘써젯’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테이스트널리티’

입력 2023-11-05 19:15   수정 2023-11-05 19:16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테이스트널리티는 방문 외식 타임 할인 플랫폼 ‘써젯’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박철형(27), 이민석(27) 대표가 2022년 10월에 설립했다.

써젯은 방문 외식 시장에서 진행되는 할인 프로모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앱 서비스다. 외식업은 어떤 시간대에 테이블이 공석이 된다면, 공석이 아니었을 때 해당 테이블에서 창출할 수 있었던 가치는 소멸하게 된다. 따라서 공석이 최대한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손실을 줄이는 하나의 방법이다.

박 대표는 “그래서 기존 외식업 시장에서는 공석이 발생 될 것으로 예상되는 날짜를 대비해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며 “이는 애초에 할인 없이도 방문했을 고객마저도 할인가에 식사하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공석이 발생한 시점에 즉시 타임 할인을 진행해 공석을 채울 수 있는 방문 외식 타임 할인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음식점주는 써젯 앱을 통해 매장에 공석이 발생한 만큼 타임할인 티켓을 발행하면 공석만큼의 고객이 써젯 유저앱을 통해 티켓을 구매 후 매장을 방문해 식사하게 됩니다. 티켓의 사용 시간은 1시간으로 제한돼 고객이 티켓 구매와 동시에 공석을 채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대표는 “점주들이 써젯 앱을 통해 높은 자유도를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점주들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메뉴에 원하는 할인율을 설정해 원하는 개수의 타임할인 티켓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음식점마다 공석이 발생하는 시간대, 메뉴의 마진율 구성, 발생한 공석이 모두 달라서 점주들이 최적의 조건을 통해 매장의 매출을 개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딱 공석만큼의 할인을 진행하기 때문에 점주들은 기존 매출의 손실 걱정 없이 과감하게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경우 다른 할인 플랫폼보다 더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아 높은 외식업 물가로 인한 식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써젯은 타임할인 티켓의 사용 시간 1시간이 경과 하면 100% 자동 환불 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짧은 사용 시간으로 인한 고객의 우려를 해결했으며 도덕적 해이 방지 차원에서 자동 환불이 누적되면 서비스 이용 제한 페널티를 부여해 점주들의 손실까지 막을 수 있게 했다.

써젯은 서비스의 특성상 최대한 많은 음식점 점주들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해 11월 출시 후, 첫 한 달간 입점하는 점주들을 대상으로 입점 수수료를 할인할 예정이다. 전국 3대 상권 중 하나인 건대 입구 상권을 중심으로 광진구 관내 음식점 40% 입점을 2024년까지 달성해 2025년에는 서울 전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창업하고 싶다는 생각은 옛날부터 가지고 있었지만, 구체화 시키지 못했고 무엇을 해야 할지도 몰랐습니다. 그러던 중에 유튜브 영상에서 산타토익 운영사 뤼이드의 장영준 대표 인터뷰를 보았습니다. 왜 창업의 길을 택했느냐는 질문에 ‘내가 만든 제품이 이 세상의 단 한 구석이라도, 그 모습의 변화를 끌어낼 수 있다면, 그리고 그것이 내가 목격할 수 있는 풍경이라면, 나는 죽을 때까지 보람 있고 행복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답했습니다. 아주 사소한 것이더라도 세상을 바꾸는 것이 창업의 의미이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외식경영학을 공부한 전공자로서 외식업 시장에 존재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며 외식업 시장을 어떤 긍정적인 모습으로 바꿀 수 있을지를 고민했습니다. 그렇게 기업 설립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앱이 출시될 시점에서는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세상이 조금씩 바뀌는 모습을 보는 것이 가장 보람찰 것 같다”며 “아직 출시되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는 우리 테이스트널리티의 구성원들이 빠른 실행을 통해 시행착오를 겪으며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리는 모습을 하루하루 보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고객과 음식점주의 상생 속에서 외식업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최종적으로는 외식의 A to Z를 써젯에서 해결할 수 있는 외식업 시장의 핵심 서비스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테이스트널리티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2년 10월
주요사업 : 방문 외식 타임 할인 플랫폼 ‘써젯’
성과 : 2022년 창업진흥원 혁신창업스쿨 2단계 선정, 2022년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창업프리스쿨 1위 선정,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2023년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가공분야 수요기업 선정, 2023년 서울시립대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